저신용 연체자 가능 소액 대출 신청신청 바로가기

통장 관리하는 방법 | 부자가 되는 노력 Part.4

통장 관리하는 방법 | 부자가 되는 노력 Part.4 내용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전에도 말했다시피 나를 위해 쓰는 기록 글이니까 필요하다면 참고만 해주세요.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을 벌려면 투자 등 돈이 투입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을 모아야겠죠.

통장-관리하는-방법

돈을 어디에 모을까요, 당연히 맨 처음은 은행입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은행에 돈을 모으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다 똑같이 시작합니다.

시작은 똑같지만 통장 관리하는 방법 등에 따라 과정과 결과가 달라집니다.

👉 부자가 되는 노력 Part.3 바로가기

통장 관리하는 방법 1- 지출 목적

통장을 관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목적이 있습니다.
월급을 기준으로 한 달 동안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음식과 청소 용품과 교통비 등 여러가지 항목으로 지출을 하게 되죠.

하나의 통장으로 월급이 들어올 테지만 사용하는 목적과 용도에 맞게 지출하게 됩니다.

지난 부자가 되는 노력 Part.3 에서 저축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저축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막 모으는 방법이 있고, 용도와 목적에 알맞게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연히 후자가 더욱 좋은 방법이겠죠.

통장-관리

그렇지만 돈을 모을 때 모두 통장 하나에 모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관리가 되지 않고, 용도와 목적이 애매하게 변해버리게 됩니다.
우리는 매일 통장 정리를 해서 따로 노트에 정리하지 않거든요.

이러한 이유로 통장 관리하는 방법 등을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급 사용(지출)에는 크게 고정 지출, 변동 지출, 투자 지출, 예비 자금 저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 지출은 매달 일정하게 지출되는 보험, 월세, 가스비, 수도비, 전기비, 핸드폰 비용 등이 있습니다.
변동 지출은 경조사와 같이 갑자기 지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투자 지출은 저축 개념과 비슷하지만 주식 등을 뜻하고, 예비 자금 저축은 쉽게 일반 저축으로 생각하면 편하겠습니다.

통장 관리하는 방법2 – 목적에 따른 분배

월급으로 통장이 입금되면 다음 월급 때 까지 지출을 하게 됩니다.

1. 통장 관리하는 방법 첫 번째로 자동이체 또는 고정 지출 등 한 달에 정해진 소비 금액을 제외한 금액은 무조건 다른 통장에 모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내 소비와 저축을 한 번에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앱과 연동하면 지출과 저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급여통장은 고정지출되는 통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가스비, 전기세, 수도요금, 핸드폰 요금, 보험 비용 처럼 매달 고정 금액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자동납부 등으로 연결해 놓은 것이 편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 통장 하나만 보면 나의 한 달 고정지출 금액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겠죠.

2. 통장 관리하는 방법 두 번째로 변동 지출하는 통장, 즉 소비하는 통장을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것도 소비하는 종류지만 이것은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지출비용이고, 이것 외에 소비하는 것은 소비 통장으로 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비용, 식사비용, 경조사 비용, 유흥 비용 정도가 있겠습니다.

교통비용의 경우 자차를 이용하는 분들은 매일 기름값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하지 않습니다.
식사 비용 역시 저녁을 집에서 사먹는 경우가 있고 회사에서 야근으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정하지가 않죠.

이런 소비 통장을 따로 만들어두면 한 달 동안 내가 어디에 얼만큼 금액을 사용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대비할 수 있게 됩니다.

유독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 부분에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통장 관리하는 방법 세 번째로 투자 지출이 있습니다. 투자 전용 통장을 만들면 좋습니다.

적금이나 펀드 등에 지출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통장이지만 고정 된 금액을 넣을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자율적으로 금액을 넣을 수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두 번째 통장 순서대로 지출 순위를 정하고 남는 금액으로 투자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아무리 여유가 되는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주식이나 투자형 펀드 등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고 소액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아직 주식은 하지 않고 있으며, 제가 하고 있는 ETF의 경우 20년 만기로 10년은 공격적으로 5년은 공격과 안전성을 같이, 나머지 5년은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나누었습니다.
15년동안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도 있고 5년만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투자하는 사람의 따라 다르니 충분한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통장 관리하는 방법 네 번째로 예비 자금 저축 통장이 있습니다.

비자금과 같은 개념이죠. 언제 어떻게 큰 돈이 지출될 줄 모르기 때문에 대비하여 모으는 통장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갑자기 친구의 경조사가 있을 수 있고, 명절 때 잠시 잊고 있었던 부모님의 환갑 잔치가 있을 수 있고, 갑자기 자동차 고장으로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앞으로 미래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한 달에 오만 원이라도 예비 자금 저축 통장에 모아야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예비 자금 통장으로는 하루만 저축해도 이자가 생기는 CMA통장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회 흐름과 경제에 따라 좋은 통장이 반짝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각 은행 이벤트와 금리 등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면 멀지 않아 어느 정도의 큰 금액을 모을 수 있습니다.

숫자 ‘1’다음은 ‘2’겠지만, ‘2’다음은 ‘3’이 아니라 ‘8’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려면 우리는 1을 모아야 합니다.

뒤늦게 알게 되어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김소연 대리

안녕하세요. 대출 전문으로 대부분 모르는 대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상황이 급할수록 천천히 많이 알아봐야 합니다. 언제든지 문의주세요.